원문 : https://medium.com/me/list/queue
로드맵을 만드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모든 회사는 다른 종류의 로드맵을 요구하고, PM 들은 저마다 선호 하는 양식이 있습니다. 회사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로드맵을 만드는 프로세스를 소개하겠습니다.
제품 로드맵은 무엇일까요?
제품 로드맵은 제품의 '무엇' 과 '왜' 를 전달하기 위해 PM이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훌륭한 로드맵은 아래 내용을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1. 제품팀으로 하여금 회사의 장단기 목표에 맞춰 그들이 무엇을 위해 일하고 있는지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기대효과, 우선순위 및 일정을 의논함으로써 효과적으로 시간, 돈, 사람을 할당할 수 있습니다.
3. 논의하여 설정한 우선 순위에 회사가 집중할 수 있도록 합니다.
로드맵은 제품 관리 단계 중 제품 전략 단계에서 제작합니다.
로드맵은 백로그와는 다릅니다. 로드맵은 우리가 '왜' 하는 지를 정의하고, 백로그는 '우리가 만들 것' 을 정의합니다.
로드맵은 PM 이 이해관계자들에게 영향을 주는 가장 중요한 도구 중 하나입니다. 아이디어 단계부터 개발 , 실행, 반복, 정상 상태 및 쇠퇴 단계까지 로드맵은 제품 수명 주기 전체에서 사용됩니다.
로드맵은 다른 팀에게 영향을 주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제품 비전에 맞는 노력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로드맵은 적정한 세부 정보만 포함해 이해하기 쉽고 보기 쉽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효과적인 로드맵을 만들기 위한 3가지 단계
로드맵핑은 단순히 로드맵을 만드는 행위가 아닙니다.
로드맵을 만드는 프로세스는 로드맵 자체만큼이나 중요합니다.
1단계 : 회사의 목표와 우선순위 이해하기
해야하는 것들:
- 이해 관계자들과 1대1 미팅을 잡으세요 (CEO, GM's, 리더십팀)
- 1대1 미팅에서 올해 최우선순위 목표가 무엇인지 물어보세요.
- 목표를 정리하기 위해 OKR’s 또는 SMART Goals과 같은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세요.
- 다음 몇 주간 이런것들을 문서화하고, 많은 리더십팀과 우선 순위를 지정할 것을 언급합니다.
- Aha, ProductBoard, Product Plan, 또는 Trello 와 같은 툴을 사용해 목표들을 기록하세요.
이제 모든 사람들의 아이디어, 목표, 그리고 훌륭한 계획이 담긴 백로그를 갖고 있습니다.
지금부터는 우선 순위를 정해야합니다.
산출물은 실행 계획 로드맵을 만드는 것입니다.
해야하는 것들:
- 리더십팀과 다음 몇 개월 간의 목표 우선순위의 일정을 설정하세요.
- 관계자들이 당황하지 않도록 우선 순위를 정해야 하는 목표와 주제를 미팅 전에 공유하세요..
- MSCW 과 Kano와 같은 우선순위 결정 방법을 사용해 순위와 점수를 매기세요.
- 각각의 계획에는 명확한 SMART 목표 또는 OKR 이 첨부되어 있어야 합니다.
실행 계획 로드맵을 작성했다면, 이제는 제품 로드맵을 만들어야 할 때입니다.
2 단계 : 제품 우선 순위 지정, Vision & OKR 설정
회사의 목표와 이니셔티브를 달성하기 위해 여러 제품과 기능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해야하는 것들:
- 데이터와 인사이트를 활용해 각 제품 아이디어를 검증하세요. (스티브 블랭크의 Customer Development 영상을 참고하세요.)
- 제품 아이디어가 검증이 되었다면, 이니셔티브 로드맵에서 정의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제품 개발 우선순위를 결정을 위해 다시 한번 리더와 협업하세요.
제품 로드맵은 회사의 이니셔티브에 기초해 만듭니다.
로드맵을 작성할 때 몇가지 포함되면 좋을 유용한 포인트가 있습니다.
- 이니셔티브/주제/회사 목표
- 진행률 (% 또는 작업완료)
- 넓은 타임라인
- 영향력 (높은, 중간, 낮음)
- 담당자
제품은 기능 백로그로 분해되며, 배포 로드맵으로 이동됩니다.
이번 단계에서 해야하는 것들:
- 제품을 기능별로 분해하기 위해 제품팀과 협업하세요. (애자일이나 워터폴 또는 둘을 섞어 사용하는 등 사용하고 있는 프레임워크에 따라 다릅니다.)
- 많은 제품 기능을 분석 방법이 있지만, 일반적인 애자일 팀은 기능 맵핑(Feature Mapping) 방식을 사용합니다.(check out this video)
3. 마지막으로, 기능 백로그가 작성되면 기술 책임자와 협력해 기능의 크기 및 개발자 수에 따라 배포 로드맵으로 이동시킵니다.
이것은 어떻게 모든 것이 연결되는지를 보여줍니다.
실행계획 로드맵 = 회사가 달성하고자 하는 상위 목표와 마일스톤
제픔 로드맵 = 회사가 실행 계획을 달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제품
배포 로드맵 = 제품의 각 기능의 예상 출시 일정
마지막으로 로드맵을 관리하기 위한 몇 가지 팁과 요령이 있습니다.
- 날짜를 약속하지 마세요. 소프트웨어 개발은 예상할 수 없습니다. Q3, H1, 2021, 2021년 1월 처럼 상위 레벨의 타임라인을 설정하세요.
- 모든 사람들이 비즈니스의 우선 순위를 볼 수 있도록 공공 장소에 두세요.
- 출시는 학습입니다. 실행에 초점을 맞추고 반복하는 것입니다.
- 모든 기능 출시 후 로드맵을 검토하세요.
- 로드맵 검토를 위한 정규 미팅을 갖으세요. (한 달 또는 분기에 한번 씩)
- 로드맵은 장기 프로젝트와 작은 승리를 견주어야 합니다.
- 로드맵은 변경될 수 있다는 것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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